본문 바로가기

슬리퍼 상권 주상복합, 선호도도 좋을까?/주상복합 아파트 vs 일반거주 아파트

꽁띠 2024. 5. 10.

주상복합은 아래층은 상가+위층은 주거용 아파트인 단지를 말합니다.

부동산을 공부하다보니, 주상복합을 단순히 생각해봤을 때는 집앞에 편하게나가 바로 구매할 수 있다는 상권이 있다는 것이 좋을 것만 같은데, 실제 거주하는 분들에게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고 하여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슬리퍼-상권-주상복합-선호도도-좋을까

 

 

슬리퍼 상권

다양한 편의시설이 입점되어 있는 주상복합 아파트는 편의성이 좋습니다. 

집 앞에 필요한 것이 있을 때 바로 나가 사올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는 아주 매력적으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단, 시설 관리로 인한 관리비가 일반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역세권

도시 계발 정책은 보통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도시를 계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도시 계발 정책에 영향을 받아 주상복합 아파트가 위치하는 곳이 주로 대중교통+주요 도로와의 접근성이 좋아 출퇴근시 이동이 편리합니다.

 

 

 

 

조망권+높은 층고

주상복합은 70~90%미만의 주거 면적 비율을 조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대부분 초고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조망권이 좋은 편입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일반아파트에 비해 높은 용적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아파트보다 더 높은 층수로 지을 수 있습니다. 용적률은 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의 비율로, 높은 용적률은 더 많은 건축면적을 허가해줄 수 있습니다.

 

상업공간과 주거공간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전용률이 좋습니다.

여기서 전용률이란, 공급면적대비 전용면적->실제로 거주하는 공간이 크다는 뜻입니다.

단, 상가 같은 경우네는 전용률이 높을수록 함께 사용하는 화장실과 주차장 등 공용공간이 적을 수 있습니다.

 

 

 

 

 재건축 어려움

주상복합 아파트는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이 한 건물에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각 세대의 대지 지분이 작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전체 건물을 재건축하기에는 어렵습니다.(+일반 아파트에 비해 재건축 동의비율을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 노후화된 건물을 새로 짓거나, 리모델링하기 어렵기 때문에 향후 주거 환경 개선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일반거주 아파트

 

실제로 마포구에 있는 메세나 폴리스를 가봤을 때 건너편 푸르지오 아파트와 바로 옆 합정역과 함께 아파트+상권+교통, 모든 것이 좋아 보였습니다. 이런 메세나 폴리스와 같은 주상복합을 거주할 때는 대부분 소음으로 인해 거주만족도가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장단점을 고려하여 주거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하기에는 너무 비싼 편이라..

댓글